"5리터 패시브하우스? 열기구로 달에 올라간다는 격"

Printer-friendly versionPrinter-friendly versionSend by emailSend by email
약 2 만개의 패시브하우스 전세계로 전개, 중국이 가장 큰 주목
Tuesday, October 3rd, 2017

 

파이스트교수

오스트리아 인스부르크 대학교 건축 물리학과 볼프강 파이스트 교수

에너지 과다소비로 인하여 지구의 존재 자체가 위협받고 있다는 것은 대중과 과학자들 모두의 공통된 견해이다. 물론 실질적인 문제는 가장 기본적이며 실존적 위협에 대하여 우리가 무엇을 할 수 있는가 하는 것이다.

패시브하우스 (Passive House) 개념은 1980 년대 말과 1990 년대 초로 거슬러 올라가며 에너지 절약이라는 기본적인 물리적 아이디어에서 파생된다. 패시브하우스는 에너지가 적게 드는 주택을 짓기 위해 건축가가 준수해야 하는 자발적인 표준이다.
패시브하우스 표준은 난방유로 환산하면 연간 냉방 및 난방에너지 사용량이 평방미터당 1.5리터에 해당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과학적으로 설계된 보온에 적합한 단열재, 3중 유리창, 폐열회수환기장치, 충분한 기밀 등을 통해 건축되어야 한다. 파이스트 박사는 표준을 지키지 못하면 패시브하우스가 아니라고 단언한다.

예를 들어 한국의 경우, 한국패시브건축협회(PHIKO)는 연간 평방 미터당 5리터까지 난방유를 사용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파이스트 박사는 그것은 패시브하우스가 아니라, 저에너지 주택이라고 잘라 말했다. 그것을 패시브하우스라고 정의하려는 것은 열기구에 올라 달에 가려고 하는 것과 같다고 말했다.

지구의 재생 능력을 위해 패시브하우스 운동은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는 것이 포착되고 있다. 지금까지 전 세계적으로 약 2 만개의 패시브하우스 (인증 기준에 따라 다름)가 퍼져 있으며, 특히 중국에서 에너지 효율적인 건축물들이 계속 건축되는 현상이 특히 주목 받고 있다고 했다.

Korea IT Times는 건축 물리학자 볼프강 파이스트 교수와 패시브하우스 (Passive House)에 대해 인터뷰를 가졌다. 볼프강 파이스트(Wolfgang Feist) 박사는 오스트리아 인스부르크 대학교의 건축물에너지효율 및 건축 물리학과 교수이자 독일의 패시브하우스연구소 (Passive Institute) 설립자다.

쥴리아.파이스트

Julia Yoo, Korea IT Times기자와 Wolfgang Feist교수가 대담을 나고있다. 파이스트 박사는 오스트리아 인스부르크 대학의 건축 물리학교수로 독일의 패시브하우스연구소 설립자다.

- 독일정부는 패시브하우스 주택에 대해 현재 어떤 지원을 하고 있는가?

파이스트: 특별한 보조금은 없다. 그러나 에너지 효율적인 기술 사용에 대한 일반적인 보조금은 있다. 독일정부가 주는 일반 보조금은 패시브하우스 건설에 사용될 수 있다. 일반 보조금은 실제로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 한국의 온실 가스 배출량은 전체 건설 부문의 약 21 %를 차지한다. 한국 패시브하우스의 주된 도전 과제는 무엇이며, 패시브하우스 컨셉을 발전시키기 위해 한국 정부가 제공해야 할 정책 지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파이스트: 두 가지 점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가장 기본적인 수준에서 에너지 효율적인 건축물을 설계하는 방법을 알아야 하기 때문에 엔지니어와 건축가를 위한 노하우와 자격을 위한 교육이 필요하다. 정부는 기본적으로 건축 및 민간 교육을 위해 대학에 설립 된 교육 시스템을 활용하여 도움을 줄 수 있다. 건축가 및 토목 엔지니어를 위한 물리학 및 건축 기술 교육에는 단지 몇 시간 정도만 교육하면 가능하다. 이미 대학원 교육 과정에 재학중인 학생이나 현재 일하고 있는 건축가들 또한 필요한 교육을 받을 수 있다. 이제는 차세대 학생들을 기다릴 필요가 없습니다. 그래서 교육은 새로운 세대의 건축가들과 지금 당장 실행에 옮기는 사람들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두번째로, 건축산업계는 적절한 패시브하우스 구성 요소를 개발하고 이를 시장에서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상용화 하여야 한다. 이러한 환경이 되려면 산업계가 추가적인 구성 요소를 개발하도록 권장해야 한다. 산업계가 연구를 수행하도록
동기를 부여한다면 큰 진전이 있을 수 있다. 그러므로 좋은 연구 개발 프로그램이 있어야 한다.

- 한국정부의 제로 에너지 인증 제도와 패시브하우스 인증 제도는 비슷한 의도로 설계되었다. 그러나 다른 인증 체계가 사용되고 있다. 패시브하우스 표준을 체계화하고 통합하기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한가?

파이스트: 패시브하우스 표준은 전 세계적으로 통일된 표준이며 모든 사람이 사용할 수 있는 견고한 과학을 기반으로 한다. 그러나 우리는 모든 곳에서 일관된 기준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접근법에 있어서도 약간의 경쟁이 있을 수 있다. 어쨌든, 내가 유럽에서 경험한 것은 대부분은 단지 보호주의적 신념에서 비롯된 것이다. 유럽의 모든 국가는 자체 기준을 제시하며, 왜 다른지 차이점을 살펴보면, 특정한 정치적로비의 영향을 볼 수 있다. 나는 그것을 좋아하지 않지만 그것을 극복 할 길은 딱히 보이지 않는다. 우리의 접근법은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는 과학에 기반한 일반적인 접근 방식을 취하는 것이다.
우리(PHI)가 하려고 하는 것은 적어도 어디에서나 받아들여질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노력이 화합을 도모하는 가장 쉬운 방법이 될 것이다. 패시브하우스 표준은 전세계 모든 국가의 표준보다 훨씬 까다롭고 엄격하다. 따라서 정부가 패시브하우스 표준을 수용하고 규제를 충분히 이행하면 기술개발이 용이해질 것이다.

- 한국의 에너지 및 건설 부문 정부관계자들이 컨퍼런스에 참석했다. 그들에게 특별히 하고 싶은 말씀은?

파이스트: 우선, 혁신을 두려워하지 말아야 한다. 생활조건 개선을 위한 가장 중요한 부분인 기술 및 산업의 역사에서 ‘혁신’이 가장 중요한 것임이 거듭 입증됐다.
두 번째는 특수한 이해관계(정치적 로비)에 큰 영향을 받지 않는 것이다. 결국에는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세 번째는, 용기를 필요로 한데, R&D에 대한 보조금을 지급하는 경우 일부 결과가 실제로 진전되지 않을 수도 있는 위험이 있다. 좋은 R&D라고 하더라도 성공을 보장할 수 없지만, 위험을 감수하는 것을 권고한다. 그러나, 결단을 위해 용기가 필요할 것이다.

- 정부 보조금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직관에 반하는 것 같지만, 파이스트 박사님의 패시브하우스 개념은 보조금 없이 더 잘 작동한다고 제안하는 것 같다.

파이스트: 우리는 정부가 너무 많은 보조금을 주지 말라고 설득하고 있다. 자발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을 것들에 한하여 보조금을 지급해야한다. 새 차를 사려고하는 사람에게 보조금을 주는 이유는 무엇인가? 보조금이 없이도 그는 새 차를 살 것이다. 그러나 그가 더 에너지 효율적인 자동차를 구매하는 것에 대하여 보조금을 주는 것은 합당하다. 이렇듯, 과도한 보조금은 혁신을 게으르게 한다.
한 예로, 베이징시의 지원 컨셉은 혁신을 자극하는 좋은 아이디어다. 그들의 에너지 효율 인센티브 프로그램은 올해 800RMB/m²를 시작으로 2019년 600RMB, 2020년 400RMB 등의 보조금을 지급한다. 이러한 지원정책은 시장을 촉진시키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리고 건축물의 에너지 효율이 패시브하우스에 도달하도록 엄격한 품질요구를 바탕으로 할 것이다. 나는 이것이 중국에서의 큰 발전을 시작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
나는 대체로 보조금을 반대하지는 않지만, 보조금은 기술을 혁신하고 투자자들이 지속 가능한 길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내 권장 사항은 보조금을 통해 모든 비용을 충당 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너무 높지않은 지원 기준(가격에 의존하지 않음)을 마련하고, 그리고 정부는 연차적으로 보조금을 줄여 나가는 계획을 해야 한다.

-1996년 독일에 패시브하우스연구소 (PHI)를 설립 한 후 (1991년은 최초 패시브하우스 시범 프로젝트), 전 세계에서 온실 가스 감축 효과가 상당했다. PHI의 가장 위대한 업적이라고 생각되는 것을 간략하게 설명해달라.

파이스트: 한마디로 말하기 어렵다. 왜냐하면 우리는 이러한 발전을 위해 여전히 노력하고 있기 때문이다. 유럽의 모범사례들을 보시기 바란다. 유럽의 에너지 소비는 감소하고 있다. 우리가 처음으로 사회와 정치인들에게 에너지 효율성에 투자하도록 설득하기 시작했을 때 그들은 우리를 비웃었다. 그들은 우리의 노력이 에너지 소비의 성장을 멈출 수 있다고 믿지 않았다. 우리는 1986년에 독일 정부가 미래에 더 높은 에너지 효율을 보일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해 연구했다. 그리고 우리는 몇 가지 시나리오를 독일 정부에 보여주었는데, 하나는 정부정책에 따른 에너지 사용량 증가이고, 두번째는 어떻게 하면 에너지 사용이 안정화되고, 심지어 감소 될 수 있는지를 보여주었다. 그렇지만 독일 정부는 우리의 연구 결과가 에너지 소비를 감소시킬 수 있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했을 수도 있었으나, 비현실적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에 에너지 사용량 감소에 관한 시나리오를 수용하지 않았다. 그러나 지금 우리는 실제로 줄여 나가고 있다. 그렇지만 이것은 우리만의 성취가 아니다. 전 세계의 많은 과학자와 엔지니어가 이 분야에서 함께 일하고 있기 때문에 가능하다고 생각하며, 우리는 그러한 환경을 만드는데 기여했을 수도 있다.

- 2016년에 패시브하우스를 클래식, 플러스, 프리미엄의 3 가지 레벨로 분류했다. 이 세 가지 레벨의 차이점을 간략하게 설명한다면?

파이스트: 패시브하우스 클래식(Passive House Classic)은 기후 문제에 대한 기본적인 해결방법이다. 만약 모두가 패시브하우스 클래식에 동참한다면 미래에 어떠한 문제도 생기지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누구나 최적의 신재생에너지 사양을 알 수 있게 되므로 가장 적합한 개발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패시브하우스 플러스(Passive House Plus)는 건축물에 신재생에너지(태양광,열)를 포함시켜 디자인 한 것이다. 이론적으로는 에너지가 충분하다고 생각 할 수 있다. 그러나 모든 건축물에 가능하지 않을 것 이라는 점은 분명하다(예: 도시지역에서 음영), 프로젝트에 따라 에너지 생산량이 충분하지 않을 것이다, 따라서 풍력발전, 바이오매스, 조력 등 기타 다른 신재생에너지와 적절한 조화가 필요하다.

패시브하우스 프리미엄(Passive House Premium) 은 도시내 건물 밀집지역에서는 에너지 생산과 소비의 조화를 맞추기 어렵기 때문에 적합한 디자인이라고 볼 수 없다. 다만 운 좋게 건물이 없는 경우에는 가능하다고 본다. 저밀도 솔루션은 더 많은 공간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도시 밀집지역의 지속가능한 관점에서는 고밀도 솔루션이 항상 저밀도의 솔루션보다 좋다.
도시지역에 고층건물이 있기 때문에 거기서 생산할 수 있는 에너지의 양은 제한적이다. 따라서 패시브하우스 프리미엄 (Passive House Premium)은 시골 지역에 거주하는 사람들이 주로 전력망을 통해 도시지역에 잉여에너지를 공급하는 방식이다. 대부분 농촌지역에서 이뤄지고 있으며 프리미엄 표준은 농촌지역에 훨씬 유리하다.

-독일의 패시브하우스 (Passive House) 디자인 및 건축 공학의 새로운 혁신은 무엇인가?

파이스트: 패시브하우스 건축 디자인 같은 것은 없다. 건축가는 디자인면에서 자유롭다. 많은 다른 건축 접근법이 있지만 그것은 물리학자로서 대답하기가 어렵다. 기술적 측면에서 볼 때 진공유리 및 진공단열재와 같은 진공 기술 및 통합 된 HVAC 시스템 구축과 관련하여 기술혁신이 이루어지고 있다. 지금은 아직 초기 단계이다. 매우 낙관적인 사람들이 있지만 지금까지 테스트 한 모든 진공기술은 문제점이 있었다. 예를 들어 몇 십년 동안 진공을 단단하게 유지하는 기술이나 건축시공을 위한 적절한 기술은 여전히 문제다. 그러므로 나의 판단으로 실용화되기에는 아직도 몇 년이 걸릴 것이다. 그리고 가격은 상당히 비쌀 것 같다.

-보조금으로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하나?

파이스트: 현재 진공유리는 상용화된 3중 유리와 성능이 유사하다. 성능이 월등하게 뛰어나지 못하기 때문에 보조금을 통한 구매 지원으로 해결할 수 없다. 진공 유리의 연구 개발을 도와줄 수는 있을 것이다. 제품자체에 관한 보조금은 중요한 환경적 영향이 없이 시장 경쟁만 가중시킬 것이다.

-한국패시브건축협회(PHIKO)는 5리터(난방유사용량)까지 패시브하우스 가 될 수 있다고 한다. 한국 정부 기관들은 패시브하우스에 대한 명확한 표준을 확립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러한 의견을 지지하는 경향이 있다. 패시브하우스 표준이 한국에 올바르게 적용될 수 있도록 이러한 이슈 중 일부를 관리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PHI는 이러한 관점의 차이를 어떻게 극복할 생각인가?

파이스트: 그렇다면 그건 패시브하우스가 아니다. 그저 보통의 저 에너지 주택이다.
그것은 과학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는 정치적인 문제이므로 우리가 어떻게 다룰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그리고 우리는 정책 결정 기관이 아니다. 따라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견고한 과학에 기초한 패시브하우스 표준을 추천하는 것이다. 이것은 전 세계적으로 존재하는 표준이므로 누군가 패시브하우스를 실제로 건축하고자 한다면 우리의 표준 (실제 패시브 하우스의 표준인 1.5L)에 부합해야 하고, 그렇다면 패시브하우스(PHI) 로고를 사용할 수 있다. 패시브하우스 표준을 희석시켜 적용한다면 발전된 기술의 혜택을 받지 못할 것이다.

-한국패시브건축협회(PHIKO)는 독일 PHI가 아닌 미국의 패시브하우스협회 시스템을 준수 할 것이라고 공개적으로 밝혔다. 그러나 그들은 독일의 PHI와 IPHA 홈페이지의 데이터를 링크해 두었고 두기관과관련이 있는 것처럼 홍보하고 있다. 독일 PHI의 지적 재산권 보호에 관해 어떻게 생각하나?

파이스트: 우리에게는 ‘재산’이란 개념이 없다. 우리는 과학자이다. 우리는 우리의 패시브하우스 표준의 기반이 되는 과학적 이론을 공개했고, 이 과학적 이론을 살펴보면 누구나 그 과학적 이론이 온전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우리가 보호하는 유일한 재산은 PHI 로고뿐이다. 한국패시브건축협회가 오해의 소지를 만든 부분이 있다면 유감스럽게 생각하지만, 그런 일이 있다고 해서 세계 곳곳에서 법정싸움을 할 생각은 없다. 그런 것은 우리가 과학에 집중하는 데에 방해가 될 것이다.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그러한 것들은 그 이슈을 보여주는 정치와 언론에 달려있다. 우리는 과학적인 이론에 근거하여 패시브하우스 디자인을 장려하는 것이기 때문에, 나는 사람들이 그러한 디자인을 따르라고 촉구하고 격려하고 싶지만 그렇게 하도록 강요 할 수는 없다. 물론 우리 로고(PHI)는 전 세계적으로 보호되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그 사용을 금지할 수 있다. 패시브하우스는 패시브하우스이다. 패시브하우스 건축물이 의미하는 것은 액티브 기술 없이도 좋은 열적 쾌적성을 유지할 수 있는 건축물이라는 뜻이다. 만일 그러한 패시브하우스 표준을 5리터로 정의하려고 한다면 그것은 열기구를 타고 달에 가려고 하는 것과 같다.

-Korea IT Times가 보도 한 바와 같이 한국 정부(국토교통부)는 도시 재생 뉴딜(Urban Renewal New Deal)정책을 통하여 향후 5 년간 420 억 달러를 투자 할 계획을 발표했다. 매년 도시정비 및 재건축을 통해 신규 주택 및 시설물에 83 억 달러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 이 계획들에 대한 당신의 견해는?

파이스트: 이것은 좋은 정책이지만 돈을 잘 사용하기를 바란다. 중국 베이징 정부의 지원 정책을 살펴보기를 바란다. 지원금으로 인해 실제적인 진전이 있을 사업에 지원금을 주는 컨셉이다. 어차피 해야 할 이미 정해진 일들에 돈을 쓰지 마시라.
독일 정부는 당연히 해야 하는 일에는 지원금을 쓰지 못하도록 법으로 규정하고 있고, 의무적으로 요구하는 원칙이다. 예를 들어, 자동차에 클리닝 필터를 설치해야 하지만, 의무화하면 비용을 보조 할 수 없는 것과 같다. 그러므로 정부는 상황에 따라 한쪽을 선택해야 한다. 보조금을 주거나 의무화하거나, 둘 다 할 수는 없다.

Comments

Hanwha onsure

samsung fire

new energ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