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으로 360도 VR콘텐츠 제작

Printer-friendly versionPrinter-friendly versionSend by emailSend by email
Monday, November 6th, 2017
AS

ETRI 연구진이 360도 VR 콘텐츠를 생성하고 있다/ ETRI 제공

국내 연구진이 스마트폰을 사용해 고화질의 360도 VR(가상현실)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는 6일 ㈜넥스트이온과 모바일 환경에서 전용 하드웨어 없이 360도 VR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유브이알(YouVR) 기술을 개발하여 상용화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그동안 360도 VR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멀티카메라 리그와 같은 전용 하드웨어가 필요했다. 또한 여러 개의 카메라로 동시에 찍은 사진들을 연결하기 위한 스티칭(stitching) 소프트웨어도 있어야 했다.

이런 불편함으로 360도 VR에 대한 사용자의 관심도에 비해 턱없이 적은 콘텐츠들이 제작되고 있는 실정.

YouVR은 스마트폰에서 360도 VR 콘텐츠를 만든다. 무선으로 연결된 로테이터(rotator)를 이용해 360도 VR 사진을 촬영하고, 자체 개발된 스티칭 알고리즘을 이용해 사진을 생성할 수 있는 앱을 제공한다.

이로써 HMD 등을 이용해 모바일 환경에서도 자유롭게 즐길 수 있다. 카메라를 회전시켜주는 로테이터 없이도 콘텐츠 제작이 가능하다.

 

 

Comments

samsung fire

new energy